Study of Addiction
EDUCATIONAL OBJECTIVES
가톨릭대학교 중독학과
-
대학원 비전
-
대학원 목표
-
전략 전략과제
전략과제
-
중독문제에 관한 융합형 교육 환경 조성
- 중독의 다학제적 측면에 관한 교육 제공 :
중독문제에 대한 융합적 지식의 강화를 위해 중독의 다학제적 측면에 관한 교육을 제공 - 중독문제 해결을 위한 통합적 접근에 대한 과학적, 실천적 지식 제공 :
지식과 현장 간의 연계를 통하여 이론을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 강화 - 생애주기별, 생활환경별 중독문제의 특징에 관한 통합적 교육 제공 :
중독문제는 개인의 생애주기에 따라 다른 특징을 갖기 때문에 생애주기별 접근에 대한 통합적 교육을 제공 - 중핵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 제공 :
4차 산업혁명에 적절히 대비하는데 유용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는 중핵 교과목 필수화
- 중독의 다학제적 측면에 관한 교육 제공 :
-
글로벌 중독 교육과 연구 네트워크 구축
- Global Addiction Certificate Program (글로벌 중독교육 인증 프로그램) :
중독 교육과 연구가 활발한 해외대학과 글로벌 중독교육 인증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국제적 역량 강화 - 국제협동연구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 및 운영 :
국제적 협동연구를 위한 네크워크를 구축, 운영함으로써 세계 공통의 사회문제인 중독문제에 대한 국제 연구 동향과 주요 국가들의 전략에 대한 비교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고 국내에 적용 능력 향상 - 해외대학과 ON-OFF 하이브리드 수업 시행 :
해외대학과 ON-OFF 하이브리드 수업을 시행하여 중독분야의 교육과 연구 추세를 파악하고 해외 교수 및 학생들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 제공
- Global Addiction Certificate Program (글로벌 중독교육 인증 프로그램) :
-
중독문제에 관한 융합형 연구 환경 조성
- 융합연구방법 교육 및 훈련 :
학문분야 간 융합, 이론과 실천 지식의 융합, 학교와 현장 간 융합을 위한 연구방법론에 대한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연구역량 강화 - 학제간 융합 연구팀 구성 :
융합적 연구를 위해 중독관련 분야별 교수와 학생을 중심으로 융합 연구팀을 구성하고 다양한 연 구방법론을 활용함으로써 융합적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 배양 - 이론과 실천의 융합을 위한 산학협력 연구 강화 :
국내외 중독관련 기관, 저명 연구소 및 가톨릭계 자원과 MOU를 적극적으로 체결하여 중독분야에서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 제공
- 융합연구방법 교육 및 훈련 :
-
-
운영전략 전략과제
전략과제
-
융합형
교육환경 조성중독 문제에 관한
융합형 교육환경 조성- 중독의 다학제적 측면에 관한
교육 제공 - 중독문제 해결을 위한 통합적 접근에
관한 과학적 실천적 지식 제공 - 생애주기별, 생활환경 별 중독문제의
특징에관한 통합적 교육 제공
- 중독의 다학제적 측면에 관한
-
융합형
연구환경 조성중독 문제에 관한
융합형 연구환경 조성- 융합연구방법 교육 및 훈련
- 학제 간 융합 연구 팀 구성
- 이론과 실천의 융합을 위한
산학협력 연구 강화 - 융합연구 및 성과 확산을 위한
중독연구소 설치
-
추가전략
지속 확대중독 문제에 관한 향후
추가 전략 지속 확대- BK 21 등을 통한 국책과제 수행
- 다양한 기관과의 협력연구
영역 확대
-
글로벌 중독교육,
연구네트워크 구축글로벌 중독 교육과
연구 네트워크 구축- 국제협동연구를 위한 네트워크
구축 및 운영 - 해외대학과 On-Off 하이브리드
수업 시행
- 국제협동연구를 위한 네트워크
-